MainPage(홈)
 
오늘
월간 주단조와열처리 도움말입니다. 등록번호: 구로 라-00116 English
SNS Real Time News
  주단조&열처리 회사소개
  주단조&열처리 매체정보
  주단조&열처리 보도자료
  Metal Media Center
  주단조&열처리 기획특집
  주단조&열처리 기업탐방
  주단조&열처리 업체소개
  주단조&열처리 기술정보
  주단조&열처리 광고안내
  주단조&열처리 베너광고
  한국공업로열처리 총람
Magazine Web Link
  Marine & Ship Monthly
  Welding Korea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월간 주단조와열처리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단조와열처리 제휴.제안
서울국제야금&주.단조&열처리산업전
열처리의 연금술사, 미래써모텍

미래써모텍 배 진 범 대표이사
우리 주위의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제품은 금형으로 만들어진다. 자동차, 가전제품, 건축자재까지 대부분의 제품들은 금형틀로 생산된다. 때문에 금형을 쓰지 않고, 물건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이처럼 소중한 금형을 더욱 견고하고, 정밀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이 바로 열처리 기술이다.

열처리 기술은 공기처럼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금속 제품 곳곳마다 깃들어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그리고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가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하면서 우리 열처리기술도 매우 빠르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서 생산단가 절감을 위해 생산기지가 저임금 국가로 이동하고, 동시에 품질에 대한 요구가 점차 까다로워지는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더 국내 업체의 자체적인 열처리 기술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여기, 바로 국내 열처리 기술에 밤낮없이 땀 흘리며 연구 개발하는 미래써모텍이 있다. 미래써모텍의 배진범 대표이사는 열처리 기술이 자동차 부품, 금형 분야에 집중되어 있는데 반해, 대구의 주요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섬유산업의 열처리 기술이 낙후되어 있는 사실을 보고 이에 기여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미래써모텍의 초기 사업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우선 섬유산업이 점차 쇠퇴하면서 사양산업으로 인식되었고, 때문에 고객의 연속성이 떨어져 사업의 애로사항이 컸다. 그리고 결국, 섬유산업에 대한 열처리 기술 제품에 대한 시장성이 낮다고 판단, 미래써모텍의 진로를 수정하게 된다.

미래써모텍은 보유하고 있는 진공열처리, 질화처리, TD(Thermo Diffusion) 코팅 기술, NPPN(New Post Plasma Nitriding) Process 등 다양한 열처리 관련 기술로 금형 제작업체, 금형을 이용하는 제품 생산업체, 전자제품 생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미래써모텍은 금형틀과 정밀 내마모 부품을 고성능화, 고품질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열처리 기술에 더하여, 지난 2004년 9월에는 국내 최대의 진공 열처리로를 가동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춰 기술력에 걸맞은 설비 능력도 구비해 현재 총 고객 기업만도 500여개에 달한다.

하지만 배진범 대표이사는 “고객 수에 비해, 고객들이 꼭 필요로 하는 부분에만 열처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매출 자체는 많지 않다”고 말한다. 그러나 미래써모텍이 매출에 연연하지 않고, 열처리 기술 분야를 고집하는 이유는 「열처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열처리 기술이 아니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만큼 열처리 기술을 대체할 기술도 없을뿐더러, 열처리 기술에 대한 배진범 대표의 자긍심은 대단하다. 고도의 열처리 기술 보유국으로 알려진 일본의 몇몇 업체에서도 미래써모텍에 발주를 주고 자국으로 다시 수출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의 제품 역시 미래써모텍의 열처리 기술을 거쳐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이처럼 미래써모텍의 기술은 고객의 제품을 통해 간접적인 수출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진공 가압냉각 열처리로 NPPN 질화 열처리로 초고압 2실형 진공로
미래써모텍은 이미 지난 해 약 20억원의 매출을 올려, 임가공업체로서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작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미래써모텍의 총 직원은 12명에 불과하지만, 열처리전문연구부서를 두고 3명의 직원들이 오늘도 보다 나은 열처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그러나 많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미래써모텍은 중소규모의 업체로서 가질 수 밖에 없는 한계에 부딪히곤 한다. 그러나 미래써모텍은 여기서 좌절하지 않는다. “중소기업청의 자금지원과 지난 2006년에 생산기술연구원과의 맺은 파트너 기업 협약 등을 통해 난관을 타개해 나가고 있다”며 배진범 대표는 활짝 웃는다.

그리고 이 밖에도 미래써모텍은 지난 2003년 2월에는 산학연 기술개발 컨소시엄과제인 정밀기계부품의 VC 코팅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냈으며, 생산기술연구원과의 과제 수행으로 NPPS Process라는 최신기법을 개발해 냈다.

또한 대구기능대학, 영남이공대학의 산학협력업체로 등록하는 등 산학 협력을 추진하고, 2004년 10월에는 업계에 뜻이 맞는 사람들을 모아 한국열.표면처리연구조합을 창립하면서 연구 개발을 기반으로 한 자구책을 찾아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해 미래써모텍은 부품소재전문기업으로 인증됨과 동시에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으로 지정되는 성과도 올렸다.
질화 열처리 제품 진공 금형열처리 제품 TD 코팅 제품
배진범 대표는 “일차적으로 중국으로 거래 업체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히며, “올해에는 일본 업체에 주력하여 마케팅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 배진범 대표는 중국을 수십 차례 이상 방문하면서 중국으로의 진출을 타진해 왔다.

그러나 중국 진출은 여러 가지 리스크를 수반하고 있으며, 중국인의 마인드 역시 아직까지 물류 개념이 없어 진출에 대해서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레 언급하면서, 향후 일본과의 FTA 체결로 국내 열처리 업체가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부단한 신기술 개발로 매출을 올리면서, 국내에서나 아시아권역에서나 앞서나가는 열처리 전문 기업이 될 것”이라는 미래써모텍 배진범 대표의 마지막 말을 들을 수 있었다. 결연한 의지로 가득찬 배진범 대표의 마지막 각오를 듣고 나오며, 기자는 세계 시장이 열어 갈 기회의 중심에 미래써모텍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 문의처: 미래써모텍
  • 주 소: 대구광역시 북구 노원3가 59-41
  • Tel.: 053-353-8258
  • Fax.: 053-351-8258
  • http://www.ithermotec.co.kr
  • Copyright ⓒ 월간 [주단조와열처리]
  •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789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