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Page(홈)
 
오늘
월간 주단조와열처리 도움말입니다. 등록번호: 구로 라-00116 English
SNS Real Time News
  주단조&열처리 회사소개
  주단조&열처리 매체정보
  주단조&열처리 보도자료
  Metal Media Center
  주단조&열처리 기획특집
  주단조&열처리 기업탐방
  주단조&열처리 업체소개
  주단조&열처리 기술정보
  주단조&열처리 광고안내
  주단조&열처리 베너광고
  한국공업로열처리 총람
Magazine Web Link
  Marine & Ship Monthly
  Welding Korea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월간 주단조와열처리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단조와열처리 제휴.제안
서울국제야금&주.단조&열처리산업전
단조품 열처리 환경친화적인 기업, 삼흥열처리

삼흥열처리, (주)삼흥금속 대표이사 주 보 원
  • 대통령 산업포상 및 훈장 수상

  • 열처리기술경시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 현대자동차(주) 1차 협력업체

  • ISO/TS 16949 인증

    삼흥열처리(대표 주보원)는 1985년 11월 설립이래 25여년의 역사 동안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자동차, 중장비 주요 핵심부품 500여종을 생산하는 현재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대의 단조품 열처리 단일공장으로써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회사로 열처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삼흥열처리를 방문한 사람들은 모두 공장규모에 앞서 아름다운 전경에 먼저 시선을 빼앗긴다. 자칫 삭막할 수도 있는 열처리공장을 빼곡히 심어놓은 나무와 어우러진 꽃으로 자연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이다. 비단 건물 앞 뿐만 아니라 사무실 안에도 다양한 화분으로 장식하는 등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단조품열처리 회사로 우뚝
    설립 초창기 부산에서 사업을 시작한 삼흥열처리는 1990년대 김해시로 한 차례 공장이전을 한 후 1998년 내삼농공단지로 이전 후 삼흥열처리와 신규로 ㈜삼흥금속을 설립하여 운영 하던 중, 2002년 내삼 농공단지 절개지 붕괴사고로 두 군데 사업장을 모두 잃는 큰 시련을 겪은 후 지금은 삼흥열처리만 운영하고 있다.
    주보원 대표는 당시 상황에 대해 "생각지도 못한 붕괴였으며 워낙 많은 토사로 인해 사업장 두곳을 모두 잃었지만, 불행 중 다행으로 고객들의 지원과 중요서류를 복구하면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열처리 사업과 관련해 그는 "사업 초창기 국내 열처리산업 역시 미미한 수준으로 대부분의 업체가 그렇듯 삼흥열처리도 금형열처리로 시작했으나, 금형열처리는 부품, 소재열처리와 달리 열처리 과정도 어렵지만 관리 또한 어려워서 우리가 아무리 열처리를 잘해줘도 사용하는 곳에서 관리를 못하면 금방 깨지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그 손해배상을 열처리 업체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보니 실질적인 사업성이 별로 없었다"며 "향후 국내 자동차산업이 많이 발전하는만큼 단조품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판단해 설립 2년 후인 1987년부터 부품, 소재의 단조품열처리로 사업변경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현재 제1공장과 2005년 새롭게 연 제2공장을 함께 가동중인 삼흥열처리는 NORMALZING로, ISOTHERMAL ANNEALING로, OIL QUENCHING로, UCON QUENCHING로, WATER QUENCHING로 등 총 8대의 최신 연속로를 보유, 하루 평균 260톤 의 열처리를 생산하며 자동차, 중장비 부품의 단조품 열처리분야에서 단일공장으로는 공장, 제조설비, 열처리 생산량에서 세계 1위를 자랑한다.

    이처럼 삼흥열처리를 국내뿐 아니라 세계최고의 열처리 전문회사로 키울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주 대표는 "학연과 지연에 구애받지 않고 성실하게 최고의 품질과 납기일정을 철저히 지켜주며 고객의 신뢰를 쌓는, 즉 기업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본인 역시 신용을 바탕으로 믿음을 주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한 것이 오늘날의 삼흥열처리를 만든 것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 기술개발을 통한 인증획득
    삼흥열처리는 지난 1999년 열처리기술경기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각종 열처리기술경기대회 수상은 물론 ISO/TS 16949 품질 인증시스템과 현대,기아자동차의 SQ(업체품질보증) 인증서 획득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으로 앞서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2003년도 사단법인 한국산업 기술진흥협회 인가로 사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단조품열처리 기술개발분야 및 금속조직연구에 힘써 열처리 기술력과 품질경쟁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한 발 앞서나가는 운영 시스템
    국내 열처리 회사들의 경우 대다수가 1~2개의 검사장비를 갖추고 있는데 반해 삼흥열처리는 금속분석장비를 비롯해 10여대의 최신 검사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주 대표는 "열처리회사를 병원으로 봤을 때 얼마나 좋은 검사장비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사람을 치료하는데 있어 더 큰 장점이 있듯이 열처리회사 또한 얼마나 좋은 검사장비를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최대의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삼흥열처리는 국내 최초로 디지털 온도그래프 방식 사용으로 사무실에서 한번에 통제가 가능한 중앙관리시스템과 함께 필름 값만 한달 400~500만원이 소요되는 검사과정을 과감히 없애고 1998년도 국내 열처리업계 최초로 디지털 현미경을 설치, 따로 필름을 뽑지 않고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해 시간 및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이곳은 고객에 대한 품질보증을 위해 열처리 공정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열처리 물량의 '열처리 공정→자분탐상검사→후처리 공정→고객 지정장소 직납 구축으로 고객으로부터 품질뿐만 아니라 물류 측면에서도 상당한 신뢰를 얻고 있다.

    이곳의 교정기는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connecting rod의 변형에 대비하여 생산품목마다 금형툴을 보유해 교정검사를 실시하며, 자분탐상검사기는 제조 공정 중에 발생한 결함을 자기적으로 검출하고 탈자하는 장치로써 자화 전원장치, 컨베어식 검사처리 장치, 축동 자화 장치, 코일 자화 장치, 암실 장치, 탈자 장치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 검사원으로 하여금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삼흥열처리만의 방청설비는 Shot Blast후 제품 표면의 Scale발생을 방지하여 고객사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주보원 대표는 "당사에는 미국 등 여러나라의 바이어들이 공정감사를 위해 자주 오는데, 바이어들의 반응이 모두 한국에도 이런 규모와 시설의 열처리 공장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극찬한다"며 "보통 외국 바이어들은 공정감사를 위해 열처리 공장에 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 꼼꼼히 살펴보는데 반해 당사에서는 30여분을 둘러보면 바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또 "과거에는 국내 열처리 회사들이 일본의 공장에 견학을 가곤 했지만, 최근에는 일본의 열처리 회사에서 당사의 공장을 견학하러 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흥열처리는 사원복지의 일환으로 열처리 생산현장의 취약점인 혹서기 작업자의 근로조건 악화를 대비해 작업자 라인별로 공기 조절 냉난방 장치를 설치, 생산근로자에게 보다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공장설비뿐 아니라 직원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더 좋은 제품 향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주 대표는 앞으로의 기업방향에 대한 질문에 장기적인 플랜을 제시하기보다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강조했다. 그는 "열처리 공장들은 일반적인 제조생산업체들과 달리 수주를 받아 일을 하는 입장이다보니 1년 예산을 잡고 계획에 맞춰 생산하는 업체가 아닌만큼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에 맞는 기술개발을 통한 발전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또, "향후 열처리 시장은 장기적 물량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공정 및 설비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지금보다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보원 대표는 기업경영과 관련 누진제 적용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주 대표에 의하면 "과거 6월부터 8월까지 누진제 적용으로 인해 전기요금이 다른달에 비해 40%가까이 더 부과됨으로 인해 손해가 컸다"며 "그로 인해 열처리조합이 운영되던 시기에는 지식경제부에 수없이 사업장에 대한 누진제 적용을 없애달라는 공문을 보낸 결과 6월 한달에 대한 것만 적용을 없앴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7월과 8월에 대한 누진제는 적용되고 있다며 속히 없애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여름이라고해서 사업장의 매출이 더 많이 증가하는 것은 아닌데 중소기업에 40%가까운 비용을 더 추가하면 기업이 갖는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며 "하루 속히 기업에 대한 누진제 적용을 풀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주보원 대표는 기업 경영뿐 아니라 회사가 위치한 주촌면 기업체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김해소방서 명예서장위촉을 통해 지역발전 및 관내 결손 아동돕기, 노후인력 활용사업 추진으로 지역사회 발전, 봉사에도 앞장서며 진정한 지역내 일꾼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처럼, 끊임없는 열처리 기술발전과 작업환경 개선을 통해 최고 품질의 제품으로 열처리 시장을 선도함과 동시에 지역발전을 위해 물심양면 애쓰고 있는 삼흥열처리의 주보원 대표.

    이곳의 밝은 미래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취재.정리: 메탈넷코리아 취재부 임 향 묵 기자>
    ■ 문 의: 삼흥열처리, (주)삼흥금속
    ■ 주 소: 경남 김해시 주촌면 내삼리 1111-11
    ■ TEL: 055-329-5678
    ■ FAX: 055-337-3494
    http://www.shht.co.kr
  • Copyright ⓒ 월간 [주단조와열처리]
  •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789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