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Page(홈)
 
오늘
월간 주단조와열처리 도움말입니다. 등록번호: 구로 라-00116 English
SNS Real Time News
  주단조&열처리 회사소개
  주단조&열처리 매체정보
  주단조&열처리 보도자료
  Metal Media Center
  주단조&열처리 기획특집
  주단조&열처리 기업탐방
  주단조&열처리 업체소개
  주단조&열처리 기술정보
  주단조&열처리 광고안내
  주단조&열처리 베너광고
  한국공업로열처리 총람
Magazine Web Link
  Marine & Ship Monthly
  Welding Korea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월간 주단조와열처리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단조와열처리 제휴.제안
서울국제야금&주.단조&열처리산업전
고 부가가치 제품 생산으로 경쟁력 우위 점유

한국로스트왁스(주) 대표이사 장 세 풍
우리나라의 정밀주조공법은 불상, 장신구 등의 공예품을 주조하면서 시작됐으나 현재는 관련 산업분야에 소재를 공급하는 기본산업으로 없어서는 안될 주요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주조산업은 오랜 경험과 훈련으로 축적된 기술과 기능이 있어야 가능한 산업으로 단시간내에 이룩되지 않는 산업으로 국내에서 반드시 육성, 발전, 유지시켜야 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생산기반기술 분야에서도 대표적 3D업종으로 인식되어 젊은이들이 기피하는 작업장이 되고 있다.
이에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한국로스트왁스㈜’(대표 장세풍)는 현장 최우선주의 정책을 바탕으로 대표이사의 철저한 현장위주로 전 사원이 하나되어 최고의 제품 생산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장세풍 대표는 “회사 운영자가 생산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어보지 않는다면 현장의 어려움을 모르기 때문에 환경개선에 힘쓸 수 없다”며 “몸소 직접 현장에서 뛰면서 작업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면 이를 통해 최고의 제품 생산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작업점퍼에 낡은 신발을 신고 넓은 작업 현장을 누비는 모습에서 그의 현장 최우선주의를 엿볼 수 있었다.

한일합작을 통해 주조관련 첫 발을 내딛고
한국로스트왁스㈜는 일본의 하야시로스트왁스㈜가 일본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해외진출을 모색하던 중 중국보다 기술력이 앞선 한국시장 진출을 위한 합작회사로 지난 1979년 설립됐다. 설립 당시 한국로스트왁스㈜가 51%, 일본회사가 49%의 지분을 배분했다. 이로써 국내 정밀주조관련 4번째 업체로 설립된 것이다.

합작 초창기에는 전량 일본물량을 위해 생산하다가 재봉틀 부품 생산 등을 시작으로 국내 물량생산에도 뛰어들었다. 이후 1980년대 후반 장세풍 대표는 일반 정밀주조제품 생산의 한계를 인식하고 본인과 회사는 물론 국가발전을 위해서라도 정밀주조만으로는 힘들다고 판단, 경쟁업체들이 쉽게 따라오지 못할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항공기부품을 만드는데 주력하고자 앞장섰다. 이 과정에서 ‘항공기 부품 사업은 무모하다’는 판단으로 합작사가 지분을 철수하는 사건도 발생, 1991년 합작회사와 결별했다.


장 대표는 “80년대말 항공기부품에 주력하기 위해 그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진공로를 독일에서 수입했다”며 “항공기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진공을 해야하는데 그 당시 국내에서는 진공로를 사용하는 초내열합금 주조가 별로 없기 때문에 주변 반응은 좋지 않아 당시 경쟁업체에서는 한국로스트왁스가 곧 부도가 날거라는 소문이 있다고 말하고 다녔다” 라고 당시 상황을 얘기했다. 그러나 남들이 할 수 없는 특수제품 생산만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신념아래 항공기부품을 위한 기술에 집중하고 있던 1992년 국내에 F16전투기가 들어오면서 한국로스트왁스㈜도 빛을 볼 수 있게 됐다.

전투기가 들어오면서 비행기 엔진에 들어가는 주요부품을 정밀주조로 생산하는 까닭에 국내 자체 기술개발을 해야 한다는 정부방침으로 1992년 5천만불 가량의 항공기관련 국책사업이 진행됐는데, 한국로스트왁스㈜가 항공기 부품관련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아 KFP사업 업체(항공기 엔진 부품 정밀주조분야)로 지정된 것이다.
이 후 매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현재 이곳은 국내에서 전체 주조산업의 25%가량을 차지할 만큼 생산량과 시설규모에 있어 첫 손에 꼽히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끊임없는 도전과 연구개발에 힘써
한국로스트왁스㈜는 일반 정밀주조 제품에서 항공기 부품, 발전설비관련 부품 등 정밀주조분야의 블루오션 개척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한 결과 진공정밀 주조기술을 이용한 초내열 합금 제품을 자체연구에 성공함으로써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항공기 부품의 수입대체와 국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현재 항공기 부품은 전체 생산량의 15%가량이지만 향후 조금씩 늘려나갈 방침이다.

지난 1989년 기업부설 정밀주조 연구소를 설립한 이래 매년 매출액 10%이상의 투자를 통해 연구개발 장비 및 전문 인력을 보강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정밀주조분야 기술력을 보유한 이곳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가고 있다. IMF 당시 5%가량 하락세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 매년 10%안팎의 성장률을 보이는 것에서 알 수 있는데, 이는 수출이 한 몫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세풍 대표에 의하면 한국로스트왁스㈜는 전체 생산량의 40%를 수출하고 있으며 그 중 일본에 수출하는 것이 절반가량 된다고 한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유럽, 미국의 경우 항공기 관련 부품이 전체 수출의 80%가까이 차지하고, 일본은 선박이 30%, 펌프 30%, 기타 정밀주조가 40%를 차지한다고 한다.

장 대표는 “설립 초창기와 마찬가지로 일본에 많은 수출을 하고 있지만, 10여년전과 지금의 고객은 전혀 다르다”며, 이것은 “초창기에는 가격 경쟁력만으로 승부를 보고자 저가제품 생산에 주력했지만, 지금은 고부가가치의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요구하는 제품생산에 주력하면서 거래하는 고객이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이는 일반 정밀주조보다는 자국내에서 쉽게 생산할 수 없는 특수제품 생산에 주력하는 것만이 수출 및 기업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원칙이다.

한편, 한국로스트왁스㈜는 자체 품질관리시스템(Q.A Manual)에 의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제품 하나 하나에 품질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철저한 납기, 품질, 가격 만족으로 고객만족 최우선 정책으로 고객의 신뢰를 쌓고 있다.
한국로스트왁스(주)의 향후 기업 방침
Lost-wax(Investment Casting)공법을 이용한 정밀주조 연구, 개발, 생산 전문회사로서 최신 진공 용해로를 비롯한 각종 생산설비와 정밀 시험평가 및 검사설비 등 첨단 연구, 개발, 생산 체제를 확립, 일반 산업용 부품뿐만 아니라 항공기, 선박, 발전설비의 핵심부품을 개발해 세계적인 항공기 회사에 인증받아 제조, 납품하고 있는 ‘한국로스트왁스㈜. 이곳은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기술집약적인 항공기 관련 엔진 등의 부품 개발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장세풍 대표는 “현재 재봉, 펌프와 같은 일반 상용부품의 경우 자체 기술공법으로 생산하고 있는데 앞으로 일반 상용부품외에도 항공, 선박, 발전용의 기술집약적인 제품 기술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장 대표에 의하면 항공용의 경우 제품이 가벼워야 하는 것과 달리 발전용은 대형화여서 내구성에 집중할 필요성이 있는 제품으로 무엇보다 기술집약적인 분야라고 한다.

일반상용부품(재봉틀, 펌프)에서 연구소설립을 바탕으로 진공유도로를 사용한 항공부품 개발에 힘써오면서 생산량은 일반부품에 비해 적지만 매출액을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인 것을 감안했을 때 적은 생산량으로도 충분한 기업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까닭에 고난이도 제품개발에 앞장서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장 대표는 “기술집약적 제품 생산에 있어 근간이 되는 원재료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이 크다”고 말한다.

원재료의 경우 국내생산이 안되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원재료 가격의 급상승으로 힘든 것도 문제지만, 자체적으로 원재료를 생산하는 미국, 유럽 등의 나라에 비해 제품 가격을 낮출 수 없어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곳은 가격 경쟁력보다 다른 경쟁업체들이 쉽게 생산할 수 없는 고난이도 제품 개발로 경쟁력을 높이는데 더욱 주력하고자 한다. 국내외 항공, 우주관련 7개사 (P&W, GEAE, Goodrich, Lockheed Martin, Bell, KAI, STW)뿐 아니라 8개국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노르웨이, 독일, 이탈리아, 일본) 선급기관으로부터 품질인증, AS 9100 ISO 9001, ISO14001 인증, 국내 NeP 확보 등 세계적인 전문 정밀주조 업체로 인정받고 있음에도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과감한 투자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국로스트왁스㈜의 또 다른 도전을 기대해 본다.
■ 문 의: 삼흥열처리, 한국로스트왁스(주)
■ 주 소: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702-5(시화공단 4마 409)
■ TEL: 031-319-4680
■ FAX: 031-319-4688
http://www.lostwax.co.kr
  • Copyright ⓒ 월간 [주단조와열처리]
  •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789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