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메탈넷코리아 News Letter
2012년 04월호(통권142호/합본223)
Metal Network Korea of Monthly Journal
등록번호: 문화 라-08507 / ISSN 1599-4643 주조.단조.열처리분야 전문매체
본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에서 취재.조사.편집 자료로서 무단전제.복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제휴.제안.질의 & 광고게재.신제품소개 및 자료문의: 월간 메탈넷코리아 편집부
절연 마그네트 기술개발로 ‘일거양득’ 효과 거둘 수 있어

금강파워테크닉 대표 서 정 열
GeumGang Power Technique President Jeung-Ryeul, Seo
1. 국내 리프팅 마그네트 설비산업의 현황?
리프팅 마그네트 설비는 제철소가 세워지거나, 조선의 수주가 늘어 가공물량이 증가하게 되면 설비의 증축도 함께 증가한다. 하지만, 지금은 리프팅 마그네트 설비를 비롯해 마그네트가 쓰이고 있는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 들었기 때문에 기존의 제품과 비교해 색다른 기술의 발전이 되지 않는 이상은 시장이 급속도로 증가되거나 활황세로 돌아서지는 않을 것으로 추측한다.
그렇기 때문에 리프팅 마그네트 설비 시장의 규모는 타 산업에 비해 그리 크지 않고, 금액으로 예상해 본다면 약 500억 원~800억 원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수입되고 있는 특수목적의 리프팅 마그네트를 국산제품으로 대체를 할 수 있게 된다면 앞으로 새로운 시장이 창출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마그네트 산업의 중요성과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리프팅 마그네트는 전기의 전자력을 이용한 전자석으로 체철소,제강소에서 철자재를 생산하는 각 공정에서 운반용으로 사용되며, 이 철자재를 운반하는 과정과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제작 과정에서 흡착 운반하기 위한 필수 설비로 중요하다.
이러한 리프팅 마그네트는 제품의 성능에 따라서 마그네트 설비를 사용하는 업체의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이유는 똑같은 마그네트 규격에 A사는 4장의 철판을 한번에 들 수 있고, B사는 3장밖에 못 든 다고 가정했을 때, 생산성은 상당히 차이 나기 때문이다.
또한 리프팅 마그네트로 철자재를 운반하는 과정에서 마그네트의 결함에 의하여 철자재가 낙반 한다면 이것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로 엄정한 품질의 안전성이 요구된다.
리프팅 마그네트는 철자재를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공정의 주 생산설비로써 운영되는 조업용 설비로써 운용중 고장이 발생할 경우 설비의 가동이 멈추게 되어 생산에 막대한 영향을 주게된다. 결국 마그네트가 가지고 있는 성능과 품질이 사용하는 업체의 생산성과 산업안전에 직결 돼 있기 때문에 타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볼 수 있다.

3. 국내 마그네트 설비산업의 당면과제와 육성방안?
마그네트는 기본적으로 전기를 이용해 사용하는 것으로, 대규모 마그네트 설비의 경우 기본적인 전력소비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전력소비 부분은 마그네트를 제작하는 방법에 따라 동일한 성능이지만, 저 전력 소비형으로 제작 할 수 있으나, 저 소비형 전력제품을 제작하게 되면 그 만큼 제품의 초기 설비 금액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어 수요자측에서는 저 소비형 마그네트 설비를 꺼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 소비형 전력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제품 성능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고 에너지도 절약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이익이지만 수요자 측에서는 제한된 설비투자비로 인하여 범용 마그네트의 설비를 원한다. 앞으로는 에너지 비용이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의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저전력 소모형 제품의 마그네트가 각광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소비자들은 저전력소비 마그네트에 관심을 가져 초기투자비용이 고가라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업체에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인식을 전환 시켜 설비를 해야 할 것이다.

4. 국내 마그네트 설비산업의 취약기술과 국산화 현황?
리프팅 마트네트 설비산업에서의 취약기술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리프팅 마그네트의 용도별 납품실적과 운영실적으로 보아서 전 산업 범위에서 필요로하는 대부분의 리프팅 마그네트에 대한 우수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용도별로 보아서 철판용, 빌렛트용, 스크랩용, 빔 브랑크용, 철근용, 스플러 코일용, 형강용 등 다양한 실질적 실적이 이것을 말해 주고 있다.
마그네트 부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는 코일과 절연 자재이다. 당사에서는 코일은 국내 특정 기업의 제품만을 엄정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절연 자재만큼은 수입품을 사용하고 있다. 절연자재는 전자석 코일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역기전력에 의한 절연저항 감소와 이에 따른 코일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엄격한 기준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부품 국산화 현황은 90% 이상으로 예상한다.

5. 국내 마그네트 설비산업의 과다경쟁의 원인과 대처방안?
많은 기초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마그네트 설비 또한 과다경쟁이 심한 편이다. 아무래도 좁은 시장에 업체들이 과다하게 난립하고 있어서 과다 경쟁이 더욱 심화 돼 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 보니 가격경쟁이 치열해져 때로는 마그네트가 원가 이하의 금액으로 하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적합한 재료를 사용했는지, 적합한 설계에 의해 제작 됐는지,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제조공정을 올바르게 지켰는지가 중요한데 가격이 낮아지게 되면 낮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설비투자를 하는 업체들은 초기에 설비투자비가 제한 돼 있어 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차후 1년~2년도 안돼 설비에 문제가 생겨 수리를 하게 되면 가동율이 떨어지고 산업안전이 위협 받을 수 있으며, 더불어 보수비용의 지출이 증가하는 등 초기 설비투자 예상비 보다 더 많은 지출이 생길 수 있어 이에 대해 투자자들의 인식이 먼저 바뀌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제품인증제도를 도입하게 된다면 업체의 과다한 저가수주는 없어질 것이라고 보인다;

6. 국내 마그네트 설비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마그네트가 쓰이는 부분에는 철판류, 철자재류, 운송 및 출하 업체, 철 자재를 생산하는 업체 그리고 최종적으로 철판을 소비하는 가공업체에서 주로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부분에서 쓰이고 있는 마그네트 설비는 환경에 해가 되지 않는 설비로, 그 이유는 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가스와 기계의 작동에서 생길 수 있는 오일을 쓰지 않고 오직 전기의 힘을 가지고 자재를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타 산업 비해 오히려 친환경적인 설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7. 마그네트 설비산업의 해외기술흐름?
마그네트 기술은 미국과 유럽의 몇몇 회사에서 선진 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그네트의 해외 기술의 흐름은 크게 에너지 절약형 마그네트와 생산성 증대를 위한 획기적 기술을 적용한 자동화 설비 분야로 나타나고 있다. 에너지절약형 마그네트는 영구자석+전자석이 합쳐진 영전자 리프팅마그네트로 범용 리프팅 마그네트는 대부분 영전자 마그네트로 대체가 가능하다.
하지만, 영전자 리프팅 마그네트가 에너지의 소비에는 효율적이지만 대체적으로 고가이고, 운반 철자재의 종류에 따라 마그네트와 철자재가 흡착되는 공극의 영향으로 적용에 한계가 있는 단점이 있어 이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8.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람?
마그네트를 설비하는 곳에서 현재보다 전력 소모량을 감소 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그린에너지(green energy)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그린에너지를 실현 할 수 있는 설비가 고가로 업체에서는 설비를 꺼려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마그네트를 대규모로 설비한 업체나 대규모 설비를 추진 중인 업체에 한해 에너지 절약형 마그네트 설비에 관해 적정부분을 정책적으로 지원 하는 방안을 구축한다면, 설비 업체와 시공업체뿐만 아니라 환경에까지 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런 방안을 통해 산업도 발전할 수 있고, 전력의 소비도 줄 일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9. 귀사의 생산제품과 기술개발 현황?
당사는 우리나라 산업 중흥기인 70년~80년대에 수입에 의존하던 철강재 운반용 리프팅 마그네트, 각종 선별기 및 각종 마그네트 응용제품과 Ganty Crane, 대차용 Cable reel 등을 국산화 하면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1991년 9월 1일에 설립한 회사이다.
포항제철소 건설과정과 해외 전문업체와의 교류를 통해 쌓은 고유 기술력은 여러 산업현장에 납품된 제품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고, 품질향상을 통한 소비자 만족을 경영의 목표로 하고 있다. 1999년에는 ISO 9001 인증을 획득해 더욱 체계적인 품질 보증체제를 갖췄고 앞으로 안정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청에 신속한 기술지원 및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기술발전에도 힘쓸 것이다.

■ 문의: 금강파워테크닉 ☎ 032-872-853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2[창립20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