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메탈넷코리아 News Letter
2012년 03월호(통권141호/합본222)
Metal Network Korea of Monthly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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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신소재 개발로 환경친화적인 제품 생산해야

대진단조(주) 대표이사 이병대
DAE JIN FORGING CO., LTD. PRESIDENT BYOUNG-DAE LEE
1.국내 단조 산업의 현황 및 전망?
단조 산업은 작년과 재작년은 호황이어서 전체적으로 주문 물량이 많았다. 정확한 수치는 알지 못하지만 올해도 상당량 증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수출량도 많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미국이나 유럽 등의 경기가 현재 좋지 않은 상황이라 그 쪽에서 자동차가 팔리지 않는다든지 하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지금 현재는 국내에 단조 기기가 수요에 비해 너무 많이 들어와 있어 시설이나 설비가 과잉 상태라고 본다. 하지만 단조 생산품은 자동차와 중장비 제조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2. 국내 단조의 종류와 적용 분야?
단조를 쉽게 이해하려면 ‘붕어빵’을 만드는 것으로 비유하면 좋을 듯하다. 밀가루 반죽을 붕어 모양의 틀에 넣어 열을 가해 주면 모양대로 나오듯이 단조란 금속으로 된 틀인, 금형에 탄소강이나 합금강과 같은 쇠를 가열해 넣어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내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단조의 종류로는 열간 단조와 온간 단조, 냉간 단조가 있다. 냉간 단조는 열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하는데 주로 크기가 작은 것들 위주이다.
열간 단조는 1150도에서 1250도 정도의 온도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이고 온간 단조는 그 중간 온도에서 작업한다. 현재 국내 단조 제품의 거의 대부분이 자동차 부품으로 공급되고 있다. 그 다음이 중장비 쪽에 공급되고 조선 쪽에도 일부가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단조품은 최종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좌우한다.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3. 국내 단조의 기술력과 취약점?
단조 기술의 핵심은 금형을 얼마나 잘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즉, 금형 CAD 설계 능력과 메탈 플로우(metal flow)를 어떻게 잘 분배하도록 하느냐가 관건이다.
그리고 작업자들의 기술이 얼마나 숙련되어 있느냐가 나머지 부분을 채워준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한국의 단조 기술력이 일본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지만 지금은 세계 어느 시장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우수하다고 보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한국의 단조품을 찾고 있는 사실을 봐도 알 수 있다. 기술력은 이미 일정 정도의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그 취약점은 다른 요인에 비해 그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현재 세계적인 추세가 친환경과 경량화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발맞춰서 신소재 개발 등에 힘을 쓴다면 자연스레 기술력은 향상될 것이다.

4. 국내 단조 산업의 어려운 점과 그 원인?
단조품 생산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원자재 가격이다. 생산비용의 거의 70퍼센트를 차지하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의 변동이 심하면 부담이 크다.
원자재를 공급해 주는 쪽에서는 당장 인상된 가격을 맞추지 않으면 물건을 주지 않는데 반해, 우리가 단조품을 납품하는 단가는 조정하기가 어려운데다 몇 개월 뒤에야 결재가 된다.
원소재 가격이 상승하면 제조원가가 오르기 때문에 납품가격도 함께 올라야 하겠지만 그것이 반영되지 않은 실정이다. 우리 같은 중소기업에게는 사실상 이런 문제에 대해 대응할 만한 힘이 없다. 또, 전력비용이나 인건비도 계속 오르고 있어 생산비용은 계속 증가하는 데 반해 납품 가격은 거의 제자리 걸음이다.
일본의 경우는 납품단가연동제를 실시하고 있어 이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하는데 국내에도 하루속히 납품단가연동제가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납품단가 연동제는 원자재가격 변화를 납품 단가에 자동적으로 연동해 반영하는 제도다.)
한국 경제의 90퍼센트 이상은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성장해야 근로자들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될 것이고 나라 전체의 경제가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인력 수급이 제대로 안 되는 것도 큰 어려움이다. 여름 같은 경우 날씨도 더운 데다 작업 온도가 계속 오르다 보니, 소위 3D업종이라 불리는 게 당연할 정도로 작업 환경이 힘든 것도 사실이다.
이런 부분은 작업 자체의 문제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어떻게 개선하기도 어렵다. 그러니 대부분이 대졸자들인 현재의 젊은이들이 일하러 오지 않는 것이다. 게다가 중소기업이라 관리직에서 일할 사람조차 찾기가 쉽지 않다.

5.국내 단조의 수출 현황과 해외에서 경쟁력은?
한국의 자동차들이 세계 시장에서 주목 받으면서 국제적인 차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 부품을 공급하는 단조 기술 역시 함께 인정을 받고 있어 단조품 수출에 큰 도움이 되었다.
미국이나 유럽 같은 선진국에서도 한국 단조품을 찾고 있으며 기술 장벽이 높았던 일본에서조차 우리의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과는 경쟁 관계에 있는데 생산성이나 기술 등에서는 우리가 중국을 앞서고 있지만 인건비 등에서는 중국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단조품의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에 대비해 경쟁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6. 귀사의 생산제품 및 기술개발과 기업정책 방뱡은?
우리 회사는 SHERING PRESS 2대, FORGING PRESS가 1600톤 2대, 1350톤 4대, 750 톤 및 1대를 보유하고 있다. 피스(piece)로 말하지면 3천만개 정도에 해당한다. 기술도면, 캐드 설계 쪽의 인원을 확충해서 정밀 단조 방향으로 기술력을 키워 나가려고 노력 중이다.
기술이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진행 중이기 때문에 그에 발맞추어 가려고 한다. 최근 산업의 트랜드가 되고 있는 친환경 산업과 관련해 제품의 경량화, 신소재 개발에도 관심이 있다.
자동차의 경우 엔진이나 차체 무게를 줄여 오염 물질의 배출을 줄이거나 수소차, 전기차, 그린카 등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단조의 경우에도 그런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7 동종업계나 정부 및 산하단체에 바라는 점?
이 업계에서는 노동자가 한 공장에서 일을 하다가 임금을 좀더 올려준다는 다른 공장으로 가 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그런 일이 생기면 서로 곤란해진다. 또, 공급에 비해 수요가 적기 때문에 과당 경쟁을 하는 문제도 있다.
이익을 안 남겨도 좋으니 기계만이라도 돌리자, 이런 식으로 말이다. 물량을 주는 쪽에서는 그런 상황을 이용하기 마련이고 업체들 간에 출혈 경쟁이 더욱 과열된다.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선의의 경쟁이 필요한데 ‘생존 경쟁’의 양상을 띠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이런 면이 개선되길 바란다.
정부에 바라는 점으로는 인력 수급을 원활하게 뒷받침해 주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일할 사람을 구하기가 너무 힘들다. 나라 전체적으로는 일자리가 없다고 난리지만 우리 같은 중소기업에서는 오히려 근로자를 구하기가 힘든 것이다.
과거에는 방위산업체라고 해서 특정 산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병역 의무를 면제 받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런 혜택들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에서 3D업종에 근무하는 근로자에게 그런 혜택 등을 주어 일할 여건을 마련해 준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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