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금속가공저널 News Letter
메탈넷코리아 금속 뉴스레이터
Metal Working Korea of Monthly Journal
주조.단조.열처리.금속가공 분야 전문지
본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에서 취재.조사.편집 자료로서 무단전제.복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제휴.제안.질의 & 광고게재.신제품소개 및 자료문의: 월간 메탈넷코리아 편집부
지속적으로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힘쓰며 경기불황 견뎌내야

㈜동신로엔지니어링 대표이사 김 진 봉
Dong Sin Engineering Co.,Ltd. President Jin-Bong Kim


1. 국내 공업로 설비산업의 시장규모와 업계현황은?
국내 공업로 시장은 그 규모가 크지 않은 데다가 기술 진입이 어려운 까닭에 대기업 보다는 주로 소기업, 중소기업이 산업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공업로는 요구자의 필요사항에 의해 제작 진행되는 기술 사업이기에 과정이 더디고 쉽지 않아 대량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대기업과의 생산 과정과는 큰 차이가 있다는 의견이다.
산업 전반에 걸쳐 제품생산의 근간이 되고 있는 공업로는 경기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설비산업으로, 설비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때 비로소 동종 업계가 활기를 띠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 경기가 불황의 흐름이 보인다면 내수시장보다 해외 수출 비율이 증가하겠지만, 최근 수년간 이어져온 글로벌 경기 불황은 이마저도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고 있어 경기 활성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공업로 설비 산업이 시장 규모의 영세성을 면하고 경기 불황 속에서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자산, 규모, 인력 등의 제반사항이 고르게 갖춰져야 할 것이다.

2. 국내 공업로 설비산업의 중요성은?
공업로는 부품의 기계적 성질 및 성능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원단위 절감 핵심설비 과정으로, 쓰이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그 중요성이 막대해 기초산업의 근간이 되고 있다.
열처리 공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제조 및 가공의 과정에서 고온의 열을 가해 물질을 녹이거나 단단하게 만드는데, 이때 부품의 기계적 성능이 향상되어 이후 용도, 종류, 업종 등의 특성에 맞게 각 분야에서 쓰이게 된다.
외형적으로 빼어난 디자인의 자동차가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로의 열처리 과정이 제대로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그 안전성은 절대 보장할 수 없다. 기술력이 뒷받침되는 공업로가 우리 생활의 곳곳에서 제 구실을 하고 있기에 공업군은 물론,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투자 없이 좋은 장비를 기대하기란 어려운 일이므로 공업로 업계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개발지원과 투자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3. 공업로의 종류와 적용분야는?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용광로는 물론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화로 또한 로의 한 종류로, 로는 그 쓰임의 폭이 무척 넓고 다양해 실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쓰임의 폭이 넓은 만큼 그 종류 또한 다양하지만 공업로를 중심으로 굳이 종류를 나누어 보자면 열처리를 하여 기계적 성질을 부여하거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열처리로, 이와는 다른 개념으로 열에너지를 이용해 물기나 용제를 말리고 도장의 과정을 거쳐 피막을 단단하게 하는 건조로가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용광로, 원자로, 전기로, 반사로, 침탄로 등이 있으며 용도에 따라 내열재의 종류, 가열 온도나 방법 등을 달리 적용해 철강, 화학공업, 환경관련 등 모든 산업분야에 쓰이고 있다.

4. 공업로 설비산업의 해외 선진기술 동향은?
유럽 및 해외 기술력과의 격차가 컸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 국내 기술력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면서 현재는 해외 선진기술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하게 됐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국내 설비산업 관계자들은 기술 산업 관련 해외 박람회 등을 직접 방문하거나 카탈로그 등의 자료를 참고해 응용하고,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직접 생산해내며 끊임없이 노력해 격차를 좁혀왔다.
이는 단순 카피와는 다른 개념으로 국내 설비 산업의 기술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부분이고, 이러한 면을 봤을 때 앞으로의 국내 설비산업의 기술 동향 역시 비관적이지만은 않을 것이다.

5. 현재 공업로 설비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기술개발 의지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필요한 자금의 부족으로 기술 개발 투자에 어려움이 있다.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업체 내 R&D 업무 수행 가능 인력이 충원되어야 하고, 전문 인력 충원을 위해 업체는 연구소 및 일정 규모 이상의 여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R&D 전문 인력을 충원할 수 있다’는 업계와 ‘전문 인력이 충원되었을 때 지원 가능하다‘는 정부 측의 서로 다른 의견의 목소리가 아쉽다.
30년 이상 경력의 기존 인력에 의해 국내 공업로 설비산업이 유지되고 있지만, 분야 자체가 어려운 데 반해 이윤 창출의 효과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대기업만을 쫓는 안타까운 현실과 맞물려 이공계 기피현상까지 더해지게 되었다.
국제화 시대인 지금 선진 국가 내 동종 업계와의 기술 입찰시 동등한 수준이 되기란 어려운 일이기에, 이공계 학력자들이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힘쓰며 세대교체를 준비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상황에서는 업계 인식 및 처우 개선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6. 국내 공업로 기술의 해외 경쟁력은?
국내 제품의 중국 수출량 증가와 함께 대만, 인도, 베트남 등 아시아권 시장이 현재 활기를 띠고 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일본 등의 국가는 우리의 것과 비교했을 때 고가인 자국 제품보다는 기술력은 비슷하되, 가격대비 경쟁력이 뛰어난 한국 제품을 선호해 국내 제품 수입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보여진다.
국내 시장 또한 수입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국산품 사용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더 나아가 해외 시장 진입을 위한 기술력과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는 등의 준비가 요구된다.

7. 국내 공업로 설비산업의 취약기술과 이에 따른 대처 방안은?
열처리의 과정에서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과정에서 쓰이는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에너지 개발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전기, 가스, OIL 등의 원가 상승으로 구형 공업로 일수록 에너지 효율은 떨어지고 생산원가는 증가한다.
노후된 기계일수록 탄산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므로 이에 따라 환경 규제가 변화하는 추세이고, 기업체의 요구도 증가하는 등 근래 들어서 환경 관련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필요 에너지를 최소화 하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고효율 설비로의 교체, 꾸준한 유지보수 그리고 개선 의지가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8. 귀사의 공업로 제품 및 기술 개발 현황은?
당사는 공업로 전문제작업체로 오랜 기간을 거쳐 다양한 경험으로 축적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계, 제작 등 공업로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적용 분야가 상당히 광범위하며 가볍고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알루미늄 가열로 및 열처리로 납품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한 열처리 설비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2013년에는 기술혁신과 함께 공장 이전 등의 변화를 꾀하며 한 발 더 나아가고자 한다.
욕심을 부리면 가격 경쟁력이 되려 약화되는 수요와 공급의 시장 원리를 잘 이해하고 맡은 바 최선을 다한다면 출혈경쟁 없이 업계가 순탄하게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문의: ㈜동신로엔지니어링 ☎ 032-818-2037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3[창립21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