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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자동차 산업! 수출은 소폭증가, 내수는 회복지연 예상

2012년 11월 자동차! 생산, 내수 금년 최대치 기록

지식경제부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유럽의 재정위기 확산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2013년 자동차 산업은 국내ㆍ외 생산과 수출을 중심으로 소폭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다.
2011년 시작된 유럽의 재정위기가 지속되고 중국의 경제성장도 둔화되고 있으며, 미국의 재정절벽 등과 같은 불안요인이 존재 하는 등 2013년 대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대외여건 속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은 유럽의 수요감소, 원화강세 등의 불안용인도 있으나, 북미 수출의 꾸준한 증가세, FTA 추가 관세 인하 등의 긍정요인으로 수출 수요를 중심으로 국내 생산고 수출이 금년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 1 참조)
국내생산은 내수시장의 성장둔화에도 불구하고 수출의 소폭증가와 공장 증설 등으로 금년 대비 2.2% 증가한 470만대를 전망하고 있고, 해외생산의 경우에는 금년에 신설된 현지공장의 본격 가동과 기존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 등으로 금년대비 5.6% 증가한 380만대를 전망하고 있다.
수출은 EU시장의 침체와 브라질 등 중남미 시장의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세계 자동차 시장의 증가세를 바탕으로 북미, 동유럽 등의 주요시장이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여 금년대비 3.1% 증가한 330만대를 수출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는
미국 자동차 시장의 회복세와 동유럽, 아시아 지역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2013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소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EU FTA 추가 관세 인하와 터키, 콜롬비아 FTA발효(2013년 중 예상)등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향상과 주요 시장별 특성에 맞는 신차종 투입 확대 등의 수출 증가 요인이 존재하는 것을 들 수 있다.(표2 참조)



부정요인으로는 다만, 유럽 재정위기 확산과 신흥국 경기 둔화 등으로 글로벌 금융 및 실물 경기가 침체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원화 강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와 글로벌 업체와의 고연비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부정적 요인도 상존한다.
내수시장은 내년 국내경제가 3.0%대의 소폭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잠재대체수요의 증가와 신차 출시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 증가 부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2013년 내수시장 규모는 155만대로 전망된다.(표 3 참조)
긍정요인으로는 차량 등록후 10년 이상된 노후 차량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인기차종의 후속모델과 고연비의 소형 SUV 등의 신차를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날 긍정요인이 다소 존재한다.
부정요인으로는 가계부채 부담 증가 등으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단기간에 호전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금년 연말로 개별소비세 인하가 종료되는 것도 내년도 내수 확대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2012년 11월 국내자동차 산업은 역대 생산 월간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비 생산 3.7%, 내수 13.9% 각각 증가하였고, 수출은 0.6% 감소하였다고 밝혔다.(표 4 참조)
11월 생산은 내수의 높은 증가율을 바탕으로 전년동월대비 3.7%가 증가한 444,049대로 역대 월별 최대치를 기록하였고, 11월 수출은 EU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북미 등의 주요시장으로의 꾸준한 호조세와 전반적인 공급 능력 회복 등을 바탕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299,638대를 기록하였다.
전년동월 대비 대수기준으로는 0.6%의 감소세를 나타냈지만 국산차의 고품질화로 인해 꾸준히 평균 단가가 상승하며 금액기준으로는 44.72억불로 전년대비 1.8% 증가하였다.
11월 내수 판매는 개별 소비세 인하 효과 및 업계의 특별 할인 등 강화된 마케팅 효과로 전년동월비 13.9% 가 증가한 142,447대로 올해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다.

■ 문의처: 지식경제부 자동차조선과 ☎ 02-2110-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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