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조기술/ 단조공장 현장의 재해사례와 방지대책
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문화 라-08507 / ISSN 1599-4643(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
본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에서 취재.조사.편집 및 기술자료로 무단전제.복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제휴.제안.질의 & 광고게재.신제품소개 및 자료문의: 월간 메탈넷코리아 편집부
서울국제야금&주.단조&열처리산업전
단조공장 현장의 재해사례와 방지대책
■ 사례1
· 발생장소 : 제품출하장
· 이재민 : 제훔 마직막 공정 검사공(여성, 41세)
· 경력 : 3년 4개월
다른 작업자가 제품을 파레트에 두었을 때 파레트 안쪽에 세워둔 골판지가 넘어져 이것을 세우려다 리프트에 회전시킨 목재파레트가 넘어져 머리에 맞음.
·재발방지 대책
① 안전모를 꼭 쓰도록 지도함.
② 리프트의 조작에 있어서 신호를 철저히 하도록 함.
③ 리프트의 조작시에는 주위접근을 하지 말 것.


■ 사례2
· 발생장소 : 에아스탄프한마
· 피해자 : 단조공 (남성, 35세)
· 경력 : 10년
· 질병명 : 오른쪽 대퇴부 좌상
· 재해발생 상황
1.5T 에아스탄프한마의 작업에서 上금형위에 1200°C에 가열한 1㎏의 재료를 두고 上금형을 하강시켜 제 1타격을 받은후, 上금형의 재료를 부착시켜 낙하했다. 다시 그것에 제 2타격을 덧붙엿다. 이것으로 인해 재료가 바로 앞으로 날아와 바어판에 이르렀고, 그 판이 피해자의 대퇴부에 닿아 상처를 입었다.
· 재발방지 대책
① 上금형에 부착된 재료를 떼어내거나 ram(수입기둥의 실린더내를 왕복하는 원기둥)을 천천히 낙하시켜 아래 쇠틀에 재려를 담아 타격한다.
② 상금형에 부착하기 쉬운 금형은 상금형에 부착되지 않도록 형상을 검토한다.


■ 사례3
· 발생장소 : 에아한마
· 피해자 : 단조공 (남성, 48세)
· 병명 : 오른손 중지 말단부 좌열창
· 재해발생 상황
단조 완성 작업 중 가열 재료 2개가 멈췄을 때 왼쪽 손으로 안의 재료를 서로 잡으려는 도중 쇠틀로 오른손 중지 말단부를 다쳤다.
· 재발방지 대책
① 속의 재료는 작업자가 직접 잡을수 없도록 커버장치를 함.
② 속의 재료를 꼭 잡아야 할 경우는 단조를 정지하고, 막대기로 꺼내도록 함.
③ 일에 대한 부주위로 생기는 불안전 행위를 없애기 위해 K.Y.T(위험을 미리 알 수 있는 훈련)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사례4
· 발생장소 : 단조 용광로 옆
· 피해자 : 단조공(남성, 34세)
· 경력 : 3년
· 병명 : 왼쪽 약지
· 재해발생 상황
운송기계에 여러종류의 절단재를 쌓아두고, 그것을 납입기한 순으로 단조용광로에 넣었지만 다음날 사용하는 분량에 방해가 되어 다른곳에 두기 위해 180 ×97ℓ(19.5㎏)의 절단재를 장갑을 낀채 들어 올렸다. 그런데 몸의 안정성을 읽어 아래에 있던 재료에 손이 끼어 상처를 입었다.
· 재발방지 대책
① 절단재의 크기에 상관없이 부젓가락을 사용하도록 함.
② 일의 매너리즘화를 없애도록 노력.
③ 용접부를 공기정(쇠붙이를 자르거나 뚫는데 사용하는 기구) 로 작업도중, 정의 앞부분의 일부가 터져 오른쪽 눈 부상


■ 사례5
· 발생장소 : 금형사전 준비작업장
· 피해자 : 단조와 사전준비소속(남성, 43세)
· 경력 : 26년 7개월
· 질병명 : -오른쪽 눈 상처
-외상성백내장(外傷惺白內障)
-눈안에 이물(眼內異物)
· 재해발생 상황
쇠틀 사전 준비 작업장에서 프레스금형의 용접보수중에 용접부를 공기정으로 작업할 때 앞부분의 일부, 용접가스가 터져나와 오른쪽 눈에 닿아 상처를 입었다. 더욱이 원인은 아래를 보며 작업을 하여 안전안경이 비스듬히 내려가 있었기 때문에 눈이 무방비 상태였고, 딱딱한 용접봉을 사용했기 때문에 철가루가 비산하기 쉬웠던 점이라 할 수 있다.
· 재발방지 대책
(1) 안경을 얼굴에 딱 맞게 착용하고 공기정을 사용할 때 방재면을 병용하거나 고글을 착용하도록 철저히 작업준비를 개정하고 지도함.
(2) 공기정이 날림 방지 커버를 장치함.


■ 사례6 / 재료 절단 작업 중 손이 끼임
· 발생장소 : 절단기
· 피해자 : 단조공(남성, 46세)
· 경력 : 3년
· 질병명 : 왼쪽 손가락 좌상
· 재해발생 상황
절단작업 중 재료공급 롤러가 회전할 때 절단재료가 전진하지 않아 롤러전원을 끄지 않고 스토빠에 손을 대었다. 그런데 갑자기 절단재료가 전진하여 손가락이 끼임.
· 재발방지 대책
① 이상을 발견한 경우는 꼭 전원을 끄고 나서 대처할 것.
② 일의 숙달로 인해 생기는 방심을 없앰.
③ 작업자들의 안전의식교육을 철저히 시킬 것.


■ 사례7/ 낙하재가 허리에 닿아 부상
· 발생장소 : 단조프레스장
· 피해자 : 단조 프레스공(남성, 42세)
· 경력 : 2년
· 병명 : 허리부분 타박
· 재해발생 상황
1600t 프레스 라인으로 호퍼(석탄, 자갈 등을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아랫구멍으로 조금씩 나오게 하는 깔대기 모양의 장치)내 유독가열로를 통해 나오는 파레트의 제작물을 정리하려고 슈트(광석등을 미끄러져 내려가게 하는 홈통)에 몸을 굽혀 작업할 때 슈트에서 날아온 제작물(1.3kg)이 허리에 닿아 상처를 입음.
① 제작물 날림방지를 위해 슈트위에 커벌르 설치(다른 라인에도 수평전개)
② 슈트아래에서 작업 할 때 콘베이어스위치를 끄도록 지도.
③ 시트를 작성하고 직원전원에게 위험전 개선을 하도록 함.


■ 사례8/ bucket 내의 제품을 정리하고 나서 bucket roller에 손이 끼임
· 발생장소 : shot 분사기
· 피해자 : 열처리공 (남자, 17세)
· 경력 : 7개월
· 병명 : 오른손 새끼 손가락 끝의 결손
· 재해발생 상황
발사분사대에 열처리품을 투입하는 쥬토부라스토에 제품이 가득 쌓여 동작불량을 일으켰다. 그래서피해자가 bucket이 지나가는 레일에서 몸체를 지탱하면서 복구작업을 행했다. 제품의 이동이 끝나자마자 갑자기 bucket의 롤러에 손가락이 끼었다.
· 재발방지 대책
① bucket roller가 지나가는 부분에 커버장치를 하고, 잡을 수 없도록 한다.
② 사구를 높게 하여 사구의 위에 올라탈수 없도록 한다.


■ 사례9 / 최후 제조품을 돌출하는 작업중 펀치에 왼손 손가락이 절단됨
· 발생장소 : 단조공장
· 피해자 : 단조공 (남성, 59세)
· 경력 : 1년 10개월
· 병명 : 왼손 중지, 약지, 제 2관절, 인지, 새끼손가락 끝 절단
· 재해발생 상황
작동작업이 끝나고 금형내의 최후 work(제조물)을 돌출하는 작업을 하는데 본래 수동조작의 작업을 자동조작 그대로 돌출하는 치구를 손으로 삽입하기 위해 센서가 작동하고,,cylinder가 단숨에 움직이고 펀치와 제조물에 왼손 손가락이 끼어 부상.
· 재발방지 대책
① 최후 제조품의 돌출은 책입자가 행할것.
② 센서를 입구부분에 추가하고 자동적으로 멈추고 수동으로 밖에 사용할수 없도록 해 둠
③ 일의 순서를 바꿀 때의 작업표준을 작성하고 항상 주의사항을 명확하게 함.


■ 사례10/ 제품이 날아와 부상을 입음
· 발생장소 : 단조공장
· 피해자 : 단조공 (남성, 53세)
· 경력 : 16년 9개월
· 병명 : 왼손 손가락 골절
형타중에 반 제품을 상형에 부착시켰기 때문에 정규의 위치에서 경타하고 떨어내려고 했지만 제품이 크기 때문에 안정하지 않고, 경타 위치를 바꿔 경타했지만 날아서 작업자의 왼손손가락을 직격했다.
· 재해방지 대책
75 80㎜을 표준으로 해서 제작하고 이것 이외는 사용 금지시킴.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중국상해문의처: TEL:(021)6402-6190(代表)         FAX:(021)6402-8912
Copyright ⓒ 1992-2007[창립15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