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로기술/ IFRF(국제화염 연구재단) 소개
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문화 라-08507 / ISSN 1599-4643(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
본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에서 취재.조사.편집 및 기술자료로 무단전제.복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제휴.제안.질의 & 광고게재.신제품소개 및 자료문의: 월간 메탈넷코리아 편집부
서울국제야금&주.단조&열처리산업전
IFRF(국제화염 연구재단) 소개
1. 서 론
암스테르담 국제항공에 비행기가 운행하는 북방쪽에 들어서면 눈앞에는 넓은 북해 운하와 북해면에 거대한 제철소가 보인다. 오란다의 제철회사 hoogovens(현 corus회사)에다 이 제 철소내의 한각에 IFRF(국제화염 연구재단)이다.

소재지가 IJMUIDEN라고 불리우는 오란다 언어로 독특한 대단히 진귀한 이름으로 알려 지고 있는 IFRF를 이 지명에서 부르는 일이 많다.IFRF의 설립은 1948년에 란영불 3개국에 서 합하여 Internationa Flame Radiation Committee에 조성되였다. 철강가열로에서의 화염 방사에 대하여 견식을 얻고 송동연구가 시작되였다는 것이 그 기원이라고 알려졌다. 연료에 관 한 화염방사 특성의 다름을 설명하고 당시 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가열로의 설계에 투자하는 것이 당초의 목적이라고 했다. 이런 공업화염에 관한 국제적인 공동연구 조직이 형성되고 그후 1955년에 지금의 이름 IFRF로 되었다.

공업연소의 연구를 거치고 게다가 회원제의 국제연구기관이라는 대면 에니크한 존재이고 공업로 관계자는 처음부터 연소 연구자 사이에서도 흔히 알려지고 있다고 한다. 발명이래 IFRF는 여로모로 변혁을 거쳤는바 1998년 50주년을 맞는 해에 큰조직개혁을 잰행하여 지금 까지 하고 있다.



2. IFRF의 조직
IFRF에는 2개의 조직이 있다.
●IFRF집단(IFRF-NET)
○IFRF 연구원(IFRF-RS)
IFRF집단본체는 비영리 단체이고 각국의 사무국가 참화하고 운영하고 있는 연구집단이다. 현재 사무국는 14개국이고 각국의 커미티에 공업로나 연소에 관계되는 기업이 회원으로 되 었다고 한다. 회원 기업수는 세계중에서 약 160개 기관이라고 한다. 일본의 사무국는 JFRCCJapaneseFlame Research committee이고 회원기업은 철강, 공업로, 중공, 전기, 가스 등 15사이다. IFRF집단의 자격은 각 사무국부터 IFRF에 납입시킨 회비 (1회원기 업은 1,000~2,000 코므정도)이다.

집단은 각국의 사무국라는 외부간부역원에 있어 조직된 합동위원회에 따르는 운영, 관리 라고 한다. 집단의 실무는 IFRF-NET라고 불리우는 조직이 진행하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회 원기업에 공업연소에 관련된 기술정보를 제공한다.
그럼 각국의 사무국은 독자의 활동을 거쳐 회원에로의 서비스 충실을 도모하고 있다. 일방 면으로 IFRF 연구원(아래에 IFRF-RS)는 IFRF집단이 전액출자한 연구회사이다. 먼저 조직개혁까지는 IFRF에서의 연구활동은 회원기업을 향한 연구를 제한하였는바 연구 기능을 집단부터 분리독립하는것에 있어서도 회원기업 이외에서도 공업연소에 관련된 연구 를 널리 수탁하고 활동범위를 넓히는데 있지 않다고 했다.

마이몬덴에 있는 실험설비는 전부터 IFRF-RS가 현재운영에 있어서 IFRF회원이외의 기업 으로부터 연구도 수탁하고 있다. 지금IFRF집단본체는 납입된 회비에서 절반정도를 IFRF-RS의 위탁실험이라는데 투입하고 있다. 이 위탁연구는 멤바쿠아리므 프로그램라고 부 르는 공업화염의 기초연구에 해당된 분야이고 넓은 회원기업에 역립된 내용이라고 한다.

(3) IFRF NET <
IFRF NET는 IFRF가 회원기업에 기술정보를 발신하고 회원간의 정보교환을 촉진하는 조직 이다. 정보전달은 모두 인터네트상에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http://www.ifrf.net(그림2) 이사이트는 IFRF에 관련된 모든 정보가 인입되였고 회원 이외에도 맥세스할 수 있는 오픈 도메인과 IFRF회원전용의 도메인다. 각 도메인의 포인트를 소개한다.

(3-1)오픈도메인

* 저널(Journal)
네트위에서의 전자논문집이다. 공업연소에 관련되는 논문을 투고할수 있다. 논문집의 편집길 이는 University of Neq castle (Australia)의 Wall 교수에 있다. 공업연소에 지시한 깊은 산 학쌍방의 전문가가 찰독을 하고 논문의 완성도를 높였다. 전자상의 논문이고 논문집으로서 인쇄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발행을 하지 않고 찰독이 끝나 면 즉시 넷에 발행시켰다. 논문은 pdf후마이루 형식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한다.



*학원(Academy)
IFRF가 협찬한 것은 주최로 교육코스, 강습회를 소개하는 사이트

*회의정보 (Meetings)
IFRF가 주최로 협찬한 여러 가지 회의, 칸후마렌스를 소개하는 사이트

*월요일 저녁 메일(Monday night mail)
IFRF-NET에서 매주 월요일이면 Monday nighr mail라 는 뉴스메일을 등록자에게 발산한 다. 일본에서면 월요일의 조출사라고 판콘을 가진 이때 메일이 도착한다. 이뉴스메일에는 IFRF 관련의 뉴스, 예를들면 회의개최 알림등 이외에도 에네르기, 환경관련의 일반뉴스에 있어서도 요약이 펼쳐지고 있다. 뉴스는 정보원래에 링크시킨것으로서 상세한 정보도 인차 인수된다. 이 Monday night mail은 IFRF의 비회원에서 수신이 가능하므로 시비 등록을 권 고하는데 그뜻이 있다. 등록은 IFRF의 홈페지에서 가능하고 등록이 끝난 후의 매개인의 메 일 송신이 시작되는 것이다.

(3-2) 회원전용 도메인(Membens only domain)
회원전용 도메인(그림3)에느 회원으로의 고도로인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다.

*기술 정보(Technical Advice)
연소기술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때 혹은 정보가 필요할때에 넷에서 질문을 하고 해결책, 정 보를 얻을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IFRF에서는 질문을 접수하면서부터 3공작일내에 질문자에 대하여 어디서부터 반문을 진 행하는 것을 약속한다고 한다.
실제 사조가 있는바 우선 이사이트에서 질문을 송신한다. 유감스러운 것은 영어로 되어있다. 질문을 IFRF-NET와IFRF의 기술고문에 있는 후인란드ABO학원의 Hupa교수가 담당하여 답변을 한다.
IFRF-NET, Hupa교수는 여러모로 그내용에 대응하는 IFRF에 등록되고 있는 연소에 조예 의 깊은 대학교수, 기업의 기술자중에서 임자를 찾아 이질문을 전달, 반답을 하도록 해준 다. 질문자는 이메일로 어디서나 답변이 받아볼 수가 있다. 기업기밀에 관련된 것은 어려운바 학원의 문제에는 포인트를 얻은 답장이 돌아올수 있고 또 질문은 이사이트의 제시판에서 제 재할수 있고 유사한 과제를 가지고 있는 연구자와의 사이에서 이론이나 정보교환이 가능하 다고 한다.

*도서관(Library)
IFRF의 출판인 리포트를 검색할수 있는 사이트이다. 저작명, 발행년, 키워드, 토픽 등에서 검 색할수 있고 검색한 의 약속을 읽을수 있다. 또 작자가 IFRF에 등록하면 그런 경우에 각자 메일을 송신할수도 있다. 또 IFRF에서의 실험결과p.h.o를 취득한 연구원의 백서논문도 검색 이 가능하다.

*핸드북 (handbook)
공업연소에 관련된 핸드북를 전자상에서 만들어 실험한다.(그림4) 한 개의 토픽에 있어 한 개의 사이트(많이는 3페지)를 갈라 만들어 실부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모두의 토픽이 WHAT나HON형식에서 결론을 지으려면 예를들어 WHAT에 대해 서는 WHAT ISDioxiN? 라는 경우가 있다.
작성에는 IFRF의 STAG(scientific and Tech-nical Advisory Group)라는 실용연소의 산 학.전문가가 약30명인 그룹이 토픽을 분단하여 만든 조직에서의 현재예의는 작성중이다. 핸 드북의 토픽로서는 절판이라는 지난 명작(연소의 공기력학등)도 전자화하여 손쉽게 사용되 여 검토중이고 공지의 내용에 대해서는 오픈도메인에도 제재시킬 예정이다. 또 계산기능을 추가하는것도 검토중이고 예를들면 연소배가스의 평형계산로내의 간의 전열계산 등, 로, 연소 기 설계에 필요하므로 전작계산기를 대신 사용하는 계산을 이사이트에 진행할수 있도록 한 다. 이핸드북는 온라인에 구축되여 검색이 쉽고 또 적용 후프 데이타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내용의 다운로드가 얼마든지 가능하다.



* 輸出(survey)
공업연소에 관하여 차세대의 연구 테마를 조사검토하고 IFRF회원에는 극히 새로운 기술정 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먼저 소개한 IFRF의 STAG그릅 중에서 검토한 것은 차세대의 공업연소 연구의 토픽을 의 론하였다. 미량유해물질 자연에네르기 이용의 그리스에네르기 개발, 분산형 발전시스템등이 의론되고 있다. 검토내용은 다음에 진술한 에아연구 프로젝트(IFRF의 회비에서 위탁되여 있 는 연구 프로그램)의 차기 테마설정에 활용하고 있다.

*핵심 프로그램(coreprogramme)
IFRF에로으 회비에서 IFRF-RS에 위탁하고 있는 연구 의 연구성과를 소해한 사이트이다. 요약과 실험결과의 사마리를 pdf에아 리스치 프로젝트형식에서 다운로드할수 있게 된다. 연구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장에서 상세하게 소개한다.

(4) IFRF 리서츠스테이션
근년에 리서츠스테이션에서 진행했던 에아 리서츠 프로젝트에는 아래와 같이 서술하고 있 다.
(4-1)미분탄 연소
지금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는 미분탄연소에 리바닌그를 적용하기 위한 성능예측수변의 개 발이라고 한다. 이 연구에서는 IFRF의 1번로 를 사용한 연소실험과 도라프치프로로 (그림5)에 의한 미분탄의 캬라크타라이제이션이 사용하였다.



리바닌그용의 미분탄(흡수량, 위치)OFA(흡수량, 위치, 흡수방법) 미분탄(연료종류, 밀도)등의 파라메타의 연소성능(Nox 반아웃)에로의 영향을 예측할수 있을것이고 직설로의 개조에 이용되는 것이다.
IFRF에서는 도로프제이션로를 쓴 미분탄의 캬라크타라이제이션을 많이 진행함에서의 여러 가지 미분탄의 성능(휘발이나 치야연소과정)에 대해서 데타베스를 갖고 있다. 이러 한 데이타를 쓴 정확도 수치계산을 진행한다. 실험로의 예측데이타에 더해져 그것을 쓴 실 증된 수치분석성능 예측수법이 프로젝트의 성과이다.

(4-2)기름, 가스연소
유연소에 대해서는 PDPA라고 부르는 방법에서 분무액체의 속도, 밀정분포를 동시 예측하 고 아트마이자의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 (그림7)
기름, 가스연소에 관련한 연구에서는 가라스(유리)용해로의 저 NoX화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다. 유리용해로는 고온공기연소의 로에 있고 저NoX화가 급해진다.

IFRF의 2호로(그림8)을 유리용해로 시메레타로 사용한 실험에서 는 연료(기름, 가스)의 분사위치, 각도, 속도등의 연소와 연소공기의 미키신그에 관련하는 파 라메타를 변화시켜 NoX나 전열성능의 변화를 조절하고 있다. 또 분화매체에 증기, 질소, 천 연가스를 쓴 그런 영향을 조절한다고 한다.
수치계산에 관한 성능예측도 진행에서의 PDPA 수법에 따라 얻어지진 아트아이타의 성능 데이터를 수치계산의 입력 데이터로서 쓰이고 정 밀도 예측이 진행되고 있었다.(그림9)->



(4-3)바이오바스연소
지구 온난화 문제에로의 대응으로부터 구라파주에서는 바이오 메스를 이용한 발전이 흥성 해지고 있다. 바이오마스라는 것도 나무토막, 톱밥, 지생, 짚, 생활품, 농작물등 다채롭고 이 런 것을 효율이 좋게 연소시키기에는 여러가지 연소에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 IFRF에서 는 미분탄연소 연구에서 축적된 캬라크타라이제이션기술과 실험로에서의 성능실험 수치계산 산에 관한 스케린그의 고찰등을 조합시켰다. 미분탄과의 혼소기술에 따라 연소성능의 열화 를 나란히 접어두고 직설로에도 바이오바스를 도입할수 있는 연소기술을 확립시켜야 한다.

(5)IFRF의 금후의 전망
글로벌한 규제완화와 온난화에 대표시킨 지구환경문제가 동시에 진행하는중에서 대응을 밀고나가는것이 이전의 에네르기산업이 차지한 상황이라고 한다. IFRF는 국제적으로 조직된 연소연구기관으로서 네트워크는 공업연소에 관련된 회원지간의 국제적인 정보교환이나 정보제공에 큰 공헌을 하였다. 또 지구의 환경문제의 관심이 높아 짐에 연소, 환경, 에네르기에 관련하는 국제공동연구는 수시로 필요하다.IFRF의연구활동도 이것에 따라 새로운 개전을 모색할수 있다.

(6) 결말
IFRF의 근황에 대해서 조직, 활동, 두 방면에서부터 소개해드렸다. IFRF의 연구에 대해서 는 본 잡지의 베크 넘버에 소개기사가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홈페이지에 엑세스하 기 바라는 최신정보를 조절하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그럼 IFRF, JFRC의 회원 들에 대해서는 하기사무국인 小生까지에 자문해주십시오. JFRC事務局(中外爐工業[株]內) TEL:06-6449-3985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중국상해문의처: TEL:(021)6402-6190(代表)         FAX:(021)6402-8912
Copyright ⓒ 1992-2007[창립15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